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

Meta가 출시한 앱 스레드 threads 뜻과 발음

by 나의영어이야기 2023. 7. 7.
반응형

'스레드(Threads)' 앱이 출시되자마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출시 하루 만에 가입자가 3천만 명을 넘었다고 하고 여기에는 빌 게이츠와 오프라 윈프리 같은 유명 인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면서도 '스레드'라는 용어가 우리에게는 왠지 익숙하지 않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레드'의 뜻과 무엇을 상징하는지, 그리고 'Thread'의 발음에 대해 간략하게 살표 보기로 하겠습니다.

Threads 앱 다운 화면
스레드 앱 설치 화면

'스레드'에 담긴 의미

threads는 명사입니다. 단어 뒤에 '-s'가 붙어 있기 때문이죠. 사전을 찾아보면 '실'이란 뜻이 맨 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네, 바로 '실'이란 뜻이죠. 그런데 '실'이란 의미가 확장이 됩니다.

바느질할 때 사용하는 가느다란 '실'로 될 수 있지만, 한 줄 문장도 '실'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문장이 모아지면 '이야기'가 됩니다.

일종에 메시지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다양한 함축적 의미가 담겨 있어 사람들과 텍스트를 기반으로 의사소통하는 앱의 이름으로 선정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꽤 적정한 네이임이란 생각도 들고요.

'Threads'의 발음

저는 'Threads'를 '스레드'라고 표기하는 것이 뭔가 불편해 보였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스레드'라고 발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Threads'에서 볼 수 있듯이 단어 뒤에 '-s'가 붙어 있죠. 그렇기 때문에 '-s' 발음을 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s' 앞에 'd'가 있습니다. 이렇게 '-ds'가 붙어 있다면 발음이 '드즈'로 소리 나지 않고 그냥 '즈'처럼 발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레드'라고 표기하기보다는 '스레즈'라고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소리 나는 발음과 가까운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러나 이미 뉴스 기사에서는 '스레드'로 기사가 작성되었기 때문에 바꾸기는 어려울 듯싶습니다.

그럼에도 이 앱을 원어민과 대화할 때에는 '스레즈'로 발음해야 상대방이 알아듣는다는 것은 바꿀 수 없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