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

[시사 용어] 인턴, 전공의, 일반의, 전문의 - 의사 용어 정리

by 나의영어이야기 2024. 2. 21.
반응형

정부가 의대 정원을 확대하려고 하자 의사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뉴스를 볼 때마다 '의사'라고 하지 않고 '전공의'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평소에도 인턴이니, 레지던트, 전공의 등 비슷한 듯 하지만 뭔가 다를 거라고 생각했던 것을 이참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공의 사직 8천816명·결근 7천813명…검찰 고발 검토(종합2보)

복지부, 6천112명에 업무개시명령 내려…명령 안 따르면 검찰 고발 검토 '무기한 수술 연기' 등 환자 피해사례 100건 육박 정부가 '겁박'한다고 하는데, 환자 위태롭게 하

im.newspic.kr

 

의사 용어 정리-인턴, 전공의, 일반의, 전문의
의사라고 다 같은 의사가 아니다

일반의(General Practitioner, GP)

일반의는 의학 교육을 마치고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특정 분야에 전문화되지 않은 의사를 가리킵니다. 주로 일반 진료를 담당하며, 다양한 질병과 증상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수행합니다. 병원, 의원, 보건소 등 다양한 의료 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인턴(Intern)

인턴은 의대 졸업 후 의사 면허를 취득하고 처음으로 병원에서 근무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인턴은 의학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환자 진료와 치료에 참여하면서 1년의 실무 경험을 쌓습니다.

전공의(Resident)

전공의는 인턴을 거쳐 특정 의료 분야에 전문화하기 위해 교육을 받는 단계를 말합니다. 전공의는 특정 의료 분야의 교육 및 훈련을 3~4년간 받으며, 해당 분야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시험을 보게 됩니다.

전문의(Specialist)

전문의는 특정 의료 분야에서 전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의사를 가리킵니다. 전문의는 해당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진단과 치료를 담당합니다. 전공의 교육을 마치고 해당 분야의 시험을 통과한 후 전문의 자격을 획득합니다.

전임의(Attending Physician)

전임의는 의료 기관에서 환자 진료를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주치의를 가리킵니다. 보통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의료 기관에서 임용되어 진료 및 수술을 담당하며, 주로 병원의 상급 의료진으로 활동합니다.

 

의사라고 다 같은 의사인 줄 알았지만 단계별로 구분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정부와 의사협회와의 갈등이 잘 해결되길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